울산대학교병원

스킵네비게이션
질병정보
기타질병정보

안검성형수술

임진호 2008-10-09 16:04 3,600

안검하수

안검하수는 출생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개 아이들이 보기 위하여 머리를 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력저하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사시나 난시, 부등시 등으로 약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과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은 국민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받는 것이 좋으며 안검하수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노인성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게 되며, 안검하수로 인해 시야의 윗부분이 가리게 되고 외모상의 문제로 인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전 수술후

안검피부 이완증

나이가 들게 되면서 거의 누구나 안검의 피부가 늘어지게 되고 눈 주위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상안검의 경우에 이 늘어진 피부가 시야의 윗부분을 가리게 되고 피로하고 지친 듯한 모습으로 보이게 되며, 하안검의 경우에는 지방이 앞으로 나와서 불룩한 모습이 됩니다.

이런 경우 늘어진 피부를 수술로 제거하면 이런 불편감이 없어지게 되며 원하는 경우에는 쌍꺼풀을 동시에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불룩한 지방제거술이나 주름제거술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수술전 수술후

안검외반

나이가 들면서 하안검의 조직이 이완되어 하안검이 아래로 처지거나 밖으로 굽은 경우, 안검에 화상을 입거나 피부염을 앓은 경우에 안검외반이 생기게 되며, 이런 경우 눈이 마르게 되어 눈물이 많이 흐르고 충혈과 눈의 불편감,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로 안검의 위치가 정상으로 교정되면 이런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안검내반

안검과 결막의 염증을 오래 앓은 경우나 노인성으로 안검이 안으로 굽어서 속눈썹과 피부가 눈을 찌르게 되어 충혈과 자극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안검내반이라고 합니다.

안검내반을 방치하는 경우 각막손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로 안검을 정상 위치로 되돌려 주면 눈이 보호되고 이런 증상이 없어지제 됩니다.

수술전 수술후

안검의 성형수술

안검의 성형수술은 대부분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국소마취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들어있는 약을 드시고 계신 분은 담당의에게 알려야 하며 최소한 수술 2주 전부터는 아스피린을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이 수술은 보통 안전하고 합병증 없이 이루어지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드물게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하는 동안에 의사는 양쪽 눈을 똑같이 맞추려고 노력하지만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두눈의 모양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재수술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약 1~2주간 안검이 붓고 멍이 들어 부자연스럽게 보이고 눈에 불편감이 느껴지지만 대부분 상처가 치유됨에 따라 없어지게 됩니다.

심각한 합병증은 매우 드물어서 시력이 상실되는 경우는 5천 회 수술 중 1회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