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 주메뉴
전체메뉴
이태훈 2008-09-29 10:15 2,943
▣ 원인
목소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변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음성이 변하는 것은 먼저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나, 스포츠 경기장 혹은 노래방에서 과도하게 소리를 질러 급성 후두염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오랜 기간 음성이 변하는 것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성대에 굳은살이라고 불리는 성대결절이 생기거나 물혹이라고 불리는 성대폴립이 생겨서 성대운동에 변화를 일으켜 음성이 변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진단
문진을 통하여 증상을 확인한 후에, 후두 내시경을 이용하여 직접 상기도 및 후두와 성대를 관찰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후두 내시경의 소견 만으로도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라면 진단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검사로 간혹 조직검사, 컴퓨터촬영과 같은 다음 단계의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 치료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거나 발성법을 교정하여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성대폴립,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후두암을 제외한 후두 성대 수술은 전신 마취 하에 입안을 통하여 수술을 하게 되어 외부의 수술자국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 예방
담배를 피우신다면 지금 끊으시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무리하게 큰소리를 지르는 것도 삼가야 하며, 감기나 비염, 위염,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소리가 변했을 때는 초기에 최대한 목소리를 쉬면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야 하며, 집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 커피, 술, 초콜릿, 기름진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