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 주메뉴
전체메뉴
오연미 2008-09-24 14:37 3,035
원인은 무엇인가요 ?
소아 및 청소년기에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를 드물지 않게 보게 됩니다. 소아 및 청소년기에 호소하는 흉통은 대개 양성 경과를 보이며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에서는 심각한 기질적 문제로 심장질환 등과 관련되어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도 있어 심장검사를 대부분 권유하게 됩니다. 소아청소년기 흉통의 원인은 늑연골염, 흉곽의 손상이나 근육의긴장, 기침을 동반하는 호흡기 질환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전체 원인의 45~65%정도 차지합니다.
어떤 검사들을 하게 되나요 ?
정확한 병력 청취가 진단에 매우 중요하며 과거 병력이나 가족력을 묻고 최근의 외상이나 운동활동 정도를 알아본 후 흉통의 다양한 원인에 따라서 필요한 검사가 결정되어 집니다.
심인성 흉통으로 의심되는 경우 심초음파, 심전도, 흉부사진을 검사하고 부정맥이 의심되는 경우 24시간 심전도를 시행하고 심근허혈이 의심되는 경우 운동부하 검사도 추가로 시행하며 또한 심근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심근효소 변화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심도자 및 심근관류 핵의학 검사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흉부사진, 폐기능 검사, 위식도 내시경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
소아 및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흉통은 심각한 기질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 후 안심을 시키는 것입니다. 근 골격계나 비기질적 원인인 경우는 휴식과 안정만으로 충분하고 때로 대증적인 약물투여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드물게 발생하는 기질적 원인(특히 심인성)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 적극적으로 정밀한 진단을 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각각의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와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